[직무인터뷰] Art Director 박양준님

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퍼즐원스튜디오 COO Staff팀에서 Art Director를 맡고있는 박양준입니다.

 

 

2. 팀에서는 무슨 일을 하고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계시나요?

COO Staff팀은 게임개발에 필요한 Tech, Art, 기획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퍼즐원스튜디오의 전반적인 업무를 지원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Tech Director는 사내 프로그램에서 발생하는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 해주고, Level Analyst는 건강한 레벨을 제작할 수 있도록 관리해 주고 있습니다.

저는 Art Director로서 회사 방향성을 아티스트분들에게 Align하고, 최적의 아트 퍼포먼스를 낼 수 있게 지원해주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게임에 필요한 연출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3. 팀의 하루 일과가 궁금합니다!

Daily Scrum을 통해 오늘 할 일을 서로 공유하고 업무를 시작합니다. 

그 후 저는 앞서 말한 게임에 필요한 연출을 제작하고, 사내 아티스트분들의 성장을 위한 업무 등 주로 아트 직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업무들을 진행합니다.

 

 

4. 게임 개발에서 Art Director의 역할 및 강점은 무엇인가요? 

Art Director로서 현재 퍼즐원스튜디오에서 가고자 하는 방향을 아티스트분들과 공유하고 Align을 맞추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사내 아트 퀄리티를 향상시키고, 아티스트분들이 도전적인 목표를 잡고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고 있습니다.

 

 

5. 업무를 하면서 가장 큰 보람을 느꼈을 때는 언제인가요?

아트 직군의 성장과 좋은 결과를 위해 주기적으로 아티스트분들과 1O1, 아트 피드백을 진행하면서 업무에 지속적인 동기부여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려 하고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아티스트들이 좋은 성과를 받고, 함께 성장하고, 좋은 결과로 이어질 때 보람을 느낍니다.

 

 

6. 업무적 고충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UI,  원화, 연출 등 아트의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습니다. 

그래서 퍼즐게임 트렌드 분석이나, 레퍼런스를 틈틈히 챙겨 보고 있습니다.

 

 

7.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어떤 것들을 하고 계시나요?

Art Director를 맡기 전 Effector로 활동할 때는 트렌디한 연출을 폴리싱 하고 새로운 기술을 익히는데 중점을 두고 있었는데요.

Art Director의 역할을 맡은 후로는 트렌디한 아트 레퍼런스를 찾아 보고 폴리싱 해보고 있습니다.

 

 

8. Art Director로서 아트 직군 지원자분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

국내 아트 스타일에서 벗어나, 글로벌 퍼즐게임의 아트스타일, 게임 스타일을 이해하고 즐기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변화하는 트렌드 빠르게 이해하고, 적용해 볼수 있는 안목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9. 새로운 팀원이 들어온다면 어떤 사람과 함께 일하고 싶은가요?

내리막길의 스피드를 즐기는 것보다, 오르막길에서 끌어주고 밀어줄 수 있는 사람과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좋은 실력을 갖추고 있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프로젝트는 혼자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10. 게임회사를 선택한 이유와 다양한 게임회사 중 퍼즐원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게임은 제가 좋아하는 것들이 모두 들어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어려서 부터 게임을 만들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입사때까지만 해도 퍼즐원스튜디오를 자세히 알지 못했지만 입사 후에 데이터에 근거한 의사결정 방식을 직접 경험해보면서 매력을 느끼게 되습니다.

비트망고로에서 분사하기 전부터 입사해서 지금은 약 5년 정도 이 곳에 있었는데, 앞으로도 함께 성장하고 싶습니다.

 

 

11. 퍼즐원스튜디오에 입사할 수 있었던 특별한 노하우가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퍼즐게임을 오래전에 제작한 경험이 있긴 했지만, 입사하기전에는 국내 RPG게임을 주로 제작 했었고, 다른 분들보다 퍼즐게임에 대한 이해가 높지 않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협업을 어떻게 잘 할 수 있고, 이슈에 얼마나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면서 좋은 게임을 만들고자 하는 점을 얘기했는데, 이 부분이 통한 것 같습니다.

 

 

12. 앞으로 퍼즐원에서 이루고 싶은 일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퍼즐원스튜디오만의 매력이 담긴 좋은 게임을 꾸준히 만들고 싶습니다.

또, 저 혼자만이 아니라 사내 많은 아티스트분들과 인사이트를 나눠가면서 함께 성장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