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인터뷰] Game Director 임우현님

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퍼즐원스튜디오 COO Staff팀에서 Game Director를 맡고 있는 임우현이라고 합니다. 반갑습니다!

 

 

 

2. 팀에서는 무슨 일을 하고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계시나요?
COO Staff는 직무별 디렉터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테크, 아트, 기획의 전문가로 구성되어 퍼즐원스튜디오의 전반적인 업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는 Game Director로서 사내 주요 타이틀의 게임 및 레벨 퀄리티 향상, 기획 직군(레벨디자인, 게임디자인)의 성장을 위한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

신규 또는 주요 타이틀의 퀄리티에 대해 주기적으로 체크하고 관리합니다. 또, 기획 직군이 성장할 수 있도록 COP, 주간회의, 1O1, 슬랙 등 다양한 방면으로 공유, 소통하고, 게임의 핵심 재미부터 업무 방식 등 넓은 방면으로 기획 직군을 지원하여 궁극적으로 게임의 퀄리티를 향상시키려 합니다.

 

 

3. 팀의 하루 일과가 궁금합니다!
Daily Scrum을 통해 오늘 할 일을 서로 공유하고 업무를 시작합니다.
그 후 저는 앞서 말한 레벨 퀄리티 관리 및 레벨/게임디자이너의 성장을 위한 업무 등 주로 기획 직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업무들을 진행합니다.
일하는 가운데 틈틈이 업무와 관련된 질문도 답변하고 있습니다.
기획 직군 1O1은 분기마다 진행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1O1을 추가로 진행하거나 짧게 행아웃 등을 통해 소통하고 있습니다.

 

 

4. 업무를 하면서 가장 큰 보람을 느꼈을 때는 언제인가요?
Bubble Shooter 장르인 <Bubble Pop Origin!>을 신규부터 업데이트까지 맡았는데, 게임과 제가 함께 성장해가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작년 12월, 동일 장르 중 가장 높은 매출 순위를 기록했을 때가 기억에 남습니다.

 

 

5. 업무적 고충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다양한 업무를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하다보니 우선순위에 따라 특정 업무들을 미루게 될 때가 있어, 원래 계획했던 것보다 늦게 완료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는 점이 조금 고민이네요.
그래서 매주 금요일마다 다음주 일정을 고려하여 작업량을 조정할 때 이 부분에 좀 더 신경 쓰고 있습니다.

 

 

6.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어떤 것들을 하고 계시나요?
게임 디렉터나 프로듀서 직무 관련 게임 컨퍼런스 자료들을 지속적으로 살펴보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획 직군을 리드하고 매니징해야 하다보니 꾸준히 관련된 책이나 동영상을 찾아보게 되는 거 같아요.

최근 팀장의 탄생이란 책을 읽었는데, 저자의 상황과 굉장히 비슷해서 그런지 재미있게 읽었고 다양한 사례와 함께 매니징에 대해 더 알게되었습니다.
이후 1O1을 진행하면서 IC(Individual Contributor, 개인기여자)입장에서 도움이 될만한 질문들을 수월하게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7. Game Director로서 기획 직군(레벨디자인, 게임디자인) 지원자분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
게임의 재미, 플레이경험에 대해서 분석하고 고민해주시면 좋겠습니다.
FTUE(=최초 사용자 경험)의 중요성을 알고 이를 위해 레벨디자인, 게임디자인 측면에서 학습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북미 시장, 퍼즐 장르의 탑 그로싱 게임을 많이 플레이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데이터 분석,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 경험이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8. 새로운 팀원이 들어온다면 어떤 사람과 함께 일하고 싶은가요?
퍼즐 게임을 좋아하고, 유저와 모바일 환경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많은 분이면 좋겠습니다!

 

 

9. 게임회사를 선택한 이유와 다양한 게임회사 중 퍼즐원스튜디오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모바일 퍼즐 게임에 집중하여 개발한다는 점이 가장 좋았습니다. 준비했던 포트폴리오 또한 모바일 퍼즐 게임이었기 때문에 게임 개발 경험을 토대로 일할 수 있을거라 생각했습니다.
국내 시장은 꽤 특이한 구조로 RPG가 강세이기 때문에 퍼즐 장르로 일하기 어려울 거라 예상했는데요. 이와 다르게 퍼즐원스튜디오는 글로벌, 북미 시장을 노린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10. 퍼즐원스튜디오에 입사할 수 있었던 특별한 노하우가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팀원과 함께 프로젝트에 참여한 경험이 다수 있었습니다. 특히 모바일 퍼즐 게임을 기획하고 유니티로 개발했던 경험이 가장 주요했습니다.
팀 프로젝트 경험과 모바일 퍼즐 게임을 출시까지 해본 경험이 업무할 때도 큰 도움이 됐습니다.

 

 

11. 앞으로 퍼즐원스튜디오에서 이루고 싶은 일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저는 퍼즐원스튜디오가 비트망고로부터 분사하기 전에 입사해서 약 6년 가까이 회사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함께 해왔는데요.
기획 직군분들이 더욱 성장하실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개선하고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들을 쌓아가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퍼즐원스튜디오와 함께 저 또한 제동이 걸리지 않고 계속해서 성장해나가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