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인터뷰] Level Designer 유수연님
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퍼즐원스튜디오 Team S2에서 Bubble 장르 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레벨디자이너 유수연입니다.
2. 팀에서는 무슨 일을 하고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계시나요?
Team S2는 비트망고에서 퍼블리싱중인 Bubble 게임 Bubble Pop과 Bubble Pop Origin의 업데이트를 담당하고 있고,
올해 또 다른 Bubble 신작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저는 레벨디자이너로서 레벨 제작, 데이터에 기반한 레벨 수정, A/B 테스트 설계 및 수행 등 레벨과 관련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3. 팀의 하루 일과가 궁금합니다!
저희 팀은 Daily Scrum으로 각자 오늘의 업무를 공유하고, 논의나 도움이 필요한 부분들을 간략히 나누며 일과를 시작합니다.
또, 매일 유저 리뷰를 확인하여 서로 하나씩 공유하는데요. 유저분들이 만족스러워하는 부분, 불편해하는 부분을 직접적으로 알 수 있어,
저희가 업데이트 방향을 잡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어요. 게임을 칭찬하는 리뷰를 보는 날에는 자연스레 힘이 나기도 하구요.
그 후에는 각자의 업무에 집중하다가 회사 카페가 오픈하는 시간에 함께 커피를 사러가며 잠깐 이야기를 나누곤 합니다. ☕
짧은 시간이지만 캐주얼한 분위기에서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업무하다 막힌 부분이나 고민, 번뜩 떠오른 아이디어 등을 편하게 나누게 되어 좋더라구요.
4. 게임 개발에서 Level Designer의 역할 및 강점은 무엇인가요?
Level Designer는 장르 고유의 재미를 살리고, 퀄리티 있는 레벨을 제작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Team S2가 꾸준히 Bubble 게임을 개발해오다보니 Bubble 장르에 있어서 나름의 노하우가 쌓여있다는게 장점입니다. 저희 팀원 모두가 유저 경험을 중시하고,
서로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이를 업무에 반영하고 있다는 것도 자랑하고 싶어요.
5. 업무를 하면서 가장 큰 보람을 느꼈을 때는 언제인가요?
매출이 올랐을때도 물론 기쁘지만, 개인적으로는 유저 리뷰에 레벨이 재미있다, 도전적이다(fun, challenging)라는 말이 있을때
제가 의도한대로 아슬아슬 재미 있는 레벨이 만들어진 것 같아서 짜릿합니다.
6. 업무적 고충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퍼즐원스튜디오는 업무와 게임 업데이트 루틴이 주 단위로, 빠르게 돌아가기 때문에 일정이 밀리지 않도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사 초반에는 동시에 여러 업무를 맡게 될 때, 한 가지 업무에 열중하느라 다른 업무를 할 일정이 줄어드는 등의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었는데요.
매니저님과 1O1을 통해 우선순위 설정에 좀 더 세심히 도움을 받고 일정 관리를 이전보다 잘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7.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어떤 것들을 하고 계시나요?
저는 주로 사내 스터디를 통해 공부하고 있습니다. 함께 의견을 나누기 때문에 혼자서 공부할 때는 생각하지 못할 발상들이 나와 다양한 관점에서 배울 수 있어 좋아요.
또, 아무래도 함께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책임감있게 자기개발을 하게되어 좋은 것 같습니다.
지금은 두 개의 스터디에 참여하고 있는데요. Bubble 장르 기획자들끼리 장르를 불문하고 게임 기획 자료를 함께 공부하는 스터디 하나를 작년부터 참여하고 있고요.
최근에는 ‘업무에 유익한, 사내에 크게 공유할만 인사이트를 찾아보자!’는 목적으로 입사시기가 비슷한 기획자분들과 함께 스터디를 개설했습니다.
스터디 자료로는 게임/레벨디자이너 COP 커리큘럼을 자주 활용하고 있는데요.
퍼즐 기획에 직접적으로 도움이되는 자료와 사내 노하우가 축적되어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또 COP를 통해 실시간으로 질문하거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데, 팀과 타이틀을 넘어 교류하는 것이 역량 강화에 큰 도움이 되고있습니다.
8. Level Designer 지원자분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
국내, 코어 게임 유저와는 확연히 다른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 매출순위가 높은 인기 퍼즐게임을 다양하게 플레이 해보시고,
퍼즐원스튜디오가 지향하는 글로벌 퍼즐게임의 주요 유저층이 좋아하는 요소에 익숙해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게임 요소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그 요소들이 만들어내는, 유저가 경험하게 되는 플레이도 눈여겨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레벨디자이너가 어떻게 그런 경험을 만들어내는지도 생각해보시면 추후 업무에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9. 새로운 팀원이 들어온다면 어떤 사람과 함께 일하고 싶은가요?
유저의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의견을 많이 내는 사람.
‘나는 레벨디자이너니까 레벨만 잘 만들면 끝’이라 생각하는게 아니라, 우리의 게임을 더 좋게 만들기 위해 의견을 낼 수 있는 사람이면 좋겠습니다.
또, 서로 어려운 점을 빠르게 공유하고 함께 해결방법을 찾는 사람입니다. 혼자서 고민하기보단 힘든점을 공유하고 질문해보면 더 빠른 해결방법이 나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10. 게임회사를 선택한 이유와 다양한 게임회사 중 비트망고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간단한 게임을 직접 만들어 본적이 있는데, 제가 만든 게임을 다른 사람들이 플레이하고, 재미있다고 말해준 것이 상당히 보람차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게임회사에서 일하게 되면 많은 사람들에게 제가 만든 컨텐츠를 플레이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서 게임회사를 선택했습니다.
제가 평소에 즐기던 게임들은 주로 글로벌 or 북미 타겟의 캐주얼 게임이었는데, 해외 게임사인줄 알았던 비트망고가 국내기업인 것을 알게되고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11. 비트망고/퍼즐원에 입사할 수 있었던 특별한 노하우가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고민하지 않고 일단 지원했던게 타이밍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입사준비를 하면서 퍼즐원스튜디오에서 서비스 중인 게임을 플레이 해보고 분석해 본 것과 역기획서를 써본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12. 앞으로 비트망고에서 이루고 싶은 일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플레이가 엄청 재미있는 세계 최고의 Bubble 게임 만들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