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인터뷰] Platform Programmer 박병욱님
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퍼즐원스튜디오에서 Team Platform 프로그래머 박병욱이라고 합니다.
2. 팀에서는 무슨 일을 하고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계시나요?
Team Platform은 게임개발시 발생하는 에러들을 관리하여 품질을 개선하고, 테스트 및 빌드의 자동화, 공통 코드 개발 등을 통해 스튜디오가 게임에만 집중하여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개발환경을 개선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프로모션, 결제, 로그인, 크래쉬 리포트 등과 같은 Mobile SDK 연동, CI/CD, 테스트 자동화,
InHouse 대시보드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팀 업무 특성상 게임개발스튜디오뿐만이 아니라 퍼블리싱, 출시, CS팀 등 게임개발, 출시에 걸쳐 다양한 팀과 협업하고 있어,
퍼즐원의 모든 게임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3. 팀의 하루 일과가 궁금합니다!
매주 월요일은 Weekly Scrum, 매일 아침에는 Daily Scrum를 진행하여 업무 진행상황과 이슈를 공유하고, 활발하게 의견을 제시합니다.
모바일시장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에 저희 팀이 해결해야 할 문제들도 지속해서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팀 내에 의견을 묻고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 해결하려고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4. 게임개발에서 Platform Programmer의 역할 및 강점은 무엇인가요?
Platform Programmer는 게임을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공통되는 기능들을 사용하기 편하게 제공하고, 반복되는 작업 프로세스들을 자동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프로모션, 결제, 로그인, 스토어 업데이트 등의 기능을 게임에 쉽게 적용하고 변경할 수 있는 점이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5. 업무를 하면서 가장 큰 보람을 느꼈을 때는 언제인가요?
다양한 스토어에 게임을 출시하여 많은 유저가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기존 코드에 많은 부분을 수정해야 할 일이 있었는데요.
사내 게임프로그래머분들이 여러 스토어에 대응하기 위해 코드를 복잡하게 작성하지 않고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플랫폼 패키지를 수정하려고 노력했던 적이 있습니다.
작업에 생각보다 긴 시간이 소요되어 배포하기 전에 지치기도 했었는데, 한 걸음씩 나아가며 수정 버전을 배포하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을 때 굉장히 보람 있었습니다.
6. 업무적 고충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원인 파악이 어려운 크래쉬들을 해결해야 하는 경우 고충이 생겨요.
콜스택의 정보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 내부에 보유하지 않은 특정 기기 특정 OS Version에서만 발생하는 문제라면 개발환경에서 문제 수정 여부를 확인할 수가 없거든요.
이럴 경우 로그 보강, 코드 변경점 추적, 의심이 가는 코드검토 등의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는 등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모됩니다.
7.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어떤 것들을 하고 계시나요?
라이브러리를 개발해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라이브러리를 개발하다보면 사용자 입장을 고려하여 인터페이스를 작성하게 되고 그러다 보면 읽기 쉬운 코드를 작성하는 능력이 자연스럽게 생기는 것 같아요.
8. Platform Programmer 지원자분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
컴퓨터 공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다양한 문제에 명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효율적으로 해결하다 보면, 어느 순간 성장한 자신을 발견할 수 있는 것 같아요.
플랫폼 개발을 하다 보면 다양한 운영체제에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적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 운영체제별 빌드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이해한 지식 및 다양한 운영체제에 기능을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를 개발해본 경험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9. 새로운 팀원이 들어온다면 어떤 사람과 함께 일하고 싶은가요?
회사 내 게임개발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파악하는 능력, 코드를 읽기 쉽게 작성하여 복잡한 로직을 간단하게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고
계신다면 좋을 것 같아요. 저희 팀에 오신다면 게임개발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도도 높일 수 있고, 다양한 업무를 주도적으로 진행하면서 크게 성장하실 수 있습니다.
플랫폼 개발에 관심이 많으신 꼼꼼한 개발자분이라면 저희 팀에 지원해주세요!
10. 게임회사를 선택한 이유와 다양한 게임회사 중 퍼즐원스튜디오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프로그래밍에 대한 흥미가 생기면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서 게임회사를 선택했습니다.
퍼즐원스튜디오는 많은 사용자에게 게임을 배포하고 있기에 쉽게 경험할 수 없는 문제를 접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여 선택하였습니다.
11. 퍼즐원스튜디오에 입사할 수 있었던 특별한 노하우가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면접에서 제 장점들을 잘 전달했던 것 같습니다.
12. 앞으로 퍼즐원스튜디오에서 이루고 싶은 일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게임 개발시 빈번한 업데이트를 하는 과정에서 반복적으로 소모되는 시간을 줄이고, 개발자가 다른 중요한 업무에 쏟을 수 있는 시간을 생산해주는 것이 목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