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eet Home : Design & Blast> 포스트모템
게임 선정 : 컨셉
집 꾸미기 메타 요소가 접목된 가로형 Same Match로 게임을 선정하여 를 를 개발하였습니다.
퍼즐원스튜디오만의 특색있는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 레퍼런스와 차별성이 있으면서 북미 유저에게 충분히 공감 될만한 컨셉을 조사하였고,
그 결과, SNS라는 컨셉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집 꾸미기와 SNS 컨셉을 기반으로 DM, 팔로우가 있는 에피소드씬, 레벨을 클리어해서 팬트리를 채우는 이벤트 등 스토리나 콘텐츠에도 컨셉이 잘 녹아들도록
기획하였습니다.
리텐션 상승 업데이트_기획 part : 데이터 기반 유저 경험 개선
리텐션 상승을 위해 각 직무별로 다양한 업데이트를 하였는데, 기획에서는 유저 경험 개선쪽으로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하트지급, 콘텐츠 달성 조건 조정, 꾸미기 가격 조정, 콘텐츠 언락시기 조정, 꾸미기 플로우 변경 등을 개선하였습니다.
리텐션 상승 업데이트_기획 part : 지속적인 콘텐츠 제공
또, 후반 리텐션 상승을 위해 유저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였고, 2주 단위로 에피소드와 스토리를 추가하였습니다.
시즌이벤트의 경우 메타 요소가 들어간 의 특성상 캐릭터나 꾸미기 요소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따라서 각 시즌에 맞는 캐릭터, 꾸미기, 스토리 등이 들어간 콘텐츠를 제공하였습니다.
*시즌이벤트 : 시즌 한정 캐릭터, 꾸미기, 스토리 등이 들어간 컨텐츠 제공
리텐션 상승 업데이트_기획 part : 레벨
레벨은 리텐션 향상을 위해서 레벨 난이도, 이탈율, 잔존유저를 기반으로 많은 a/b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난이도핏 튜닝, 레벨 난이도 개선, 신규 장치 등장 속도 개선 등
다양한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Difficulty fit 관련해서는 지속적인 난이도 관리로 난이도 핏을 초기 57%에서 78.5%로 개선하였고, 컨티뉴 관련해서는 컨티뉴 사용 유저 비율 7% 증가하는 것으로 개선하였습니다.
리텐션 상승 업데이트_프로그램 part : 리소스 원격 다운로드
프로그램의 경우, 게임 특성상 에피소드가 많기 때문에 지속적인 에피소드 추가에 따라 늘어나는 빌드 사이즈를 줄이기 위해 에피소드 원격 다운로드를 적용하였습니다.
그 결과, 빌드사이즈가 기존에 비해 ios 기준 39%, Android 기준 12%가 감소하였습니다.
원격 다운로드는 유저가 에피소드를 클리어하면 클리어 연출 동안 자동으로 다음 에피소드를 다운 받기 때문에 유저 경험쪽으로 부정적인 영향이 없었습니다.
리텐션 상승 업데이트_프로그램 part : 에셋 동적 로딩&언로딩
메모리 사용량 관련해서는 동적팝업, 꾸미기 리소스 동적관리, ui요소 atlas동적관리, 텍스쳐압축 선별적용 등 업데이트를 통해 메모리 사용량이 메인씬의 경우 기존에 비해 34%, 플레이씬의 경우 17%가 감소되었습니다.
리텐션 상승 업데이트_아트 part : 아이콘 A/B 테스트
아트에서도 다양한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기존에 엘리가 웃고있는 아이콘에서 주로 탑티어 게임에서 사용하는 도움이 필요한 듯한 캐릭터의 모습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였고, 더 좋은 결과를 얻어서 해당 아이콘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리텐션 상승 업데이트_아트 part : 메인 캐릭터 A/B 테스트
메인 캐릭터의 경우, 유저 초반 리텐션에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3가지의 캐릭터를 제작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로 일상복 코스튬인 C세트의 경우가
D1리텐션이 가장 높게 나왔고, 따라서 C세트의 캐릭터로 변경하였습니다.
리텐션 상승 업데이트_아트 part : 초반 에피소드 리뉴얼
추가적으로 초반 에피소드의 경우도 초반 리텐션에 중요하다고 생각하였고
따라서 초반 에피소드 리뉴얼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리텐션 상승 업데이트_아트 part : 로딩 페이지 리뉴얼
로딩씬의 경우는 유저에게 가장 먼저 보이는 화면이기 때문에 초반 이미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유저에게 따뜻하고 호감있는 게임으로 다가가기 위해 애니메이션 로딩씬을 제작하였습니다.
리텐션 상승 업데이트 : 리텐션 변화
리텐션 상승을 목표로 각 직무별로 다양한 업데이트를 진행한 결과, 리텐션 관련 데이터가 aos, ios 모두 전반적으로 상승하였습니다.
<Sweet Home : Design & Blast>는 퍼즐원스튜디오에서 처음 시도했던 메타 게임입니다. 첫 시도에 글로벌런칭 성공과 다양한 업데이트를 통한 리텐션이 상승이라는 좋은 결과를 얻게 되었고, 추후 또 다른 메타 게임을 개발하게 될 때 참고할 수 있는 가이드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 이번 과정이 더욱 유의미하게 다가왔습니다.